유럽 주요 반도체 기업들, ARM 대항마로 RISC-V 상용화 위한 합작 벤처 설립
유럽의 주요 반도체 기업들이 RISC-V 명령어 집합 기반 하드웨어와 AI 아키텍처 채택을 주도하기 위한 독일 기업 설립을 진행하고 있다.
이 합작 벤처 설립에는 Robert Bosch(이하 ‘Bosch’), Infineon Technologies(이하 ‘Infineon’), Nordic Semiconductor, NXP Semiconductors(이하 ‘NXP’)가 참여하여 RISC-V를 지지하며 미국 반도체 대기업 Qualcomm Technologies(이하 ‘Qualcomm’)도 가세했다. 이 기업들은 모두 ARM 코어의 주요 사용자들이다. (※RISC-V: Reduced Instruction Set Computer, ARM 아키텍처의 대안 2020년대 들어 부상하고 있는 오픈소스 아키텍처, 설계부터 검증까지 모든 것을 스스로 해결해야 하는 오픈소스 특성이 단점 / ※ARM: Advanced RISC Machine, 임베디드 기기에 주로 사용되는 32bit 프로세서)
아직 이름이 정해지지 않은 벤처기업은 AI 등 참조 아키텍처를 포함하는 단일 출처의 호환 가능한 RISC-V 하드웨어 상용화를 앞당기는 것을 목표로 할 것이다. 처음에는 차량 분야에 중점적으로 활용하며, 궁극적으로는 ARM이 지배력을 갖춘 모바일과 사물인터넷 분야를 포함하는 방향으로 확장할 것이다. ARM 명령어 집합 라이선스를 이용하는 기업인 NXP와 Infineon은 내부 프로젝트에도 불구하고 RISC-V와의 관련성을 공개적으로 나타내지는 않았다.
이들은 RISC-V가 개방형 명령어 집합을 기반으로 기업의 맞춤형 첨단 하드웨어 개발을 지원하여 혁신을 장려한다고 주장한다. RISC-V 기술 채택이 활성화되면 소기업 및 신생 기업의 진입 장벽 완화와 기존 기업들의 확장성 제고 등 전자 산업의 다양성이 더욱 높아질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차량의 소프트웨어 정의 특징이 뚜렷해지면서, 위와 같은 노력은 유럽에 차량용 기기는 물론 모바일용 반도체와 소프트웨어 및 사물 인터넷에 관한 독립된 공급망을 제공할 것이다.
NXP의 수석 부사장 겸 최고 기술 책임자 Lars Reger는 “자동차 산업에 우선 적용하는 것을 목표로 완전히 인증된 RISC-V 기반 IP 및 아키텍처를 선도하는 EU 기반의 신규 공동 노력에 참여하게 되어 자랑스럽다”며, “고객들이 턴키 자산을 선택할 수 있는 원스톱 구매 생태계를 창출하면 다수의 유럽 산업에서 RISC-V 채택이 강화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함부르크 인공지능 센터(ARIC)의 협력 지원에 감사한다”고 덧붙였다.
Bosch의 반도체 사업 담당 수석 부사장 Jens Fabrowsky는 “Bosch는 RISC-V의 개방된 사양을 촉진하는 계획이 글로벌 모빌리티 시장의 중요한 발전으로 이어질 것이라고 확신한다”며, “현재 구상한 계획이 신뢰할 수 있고 효율적인 EU 기반 반도체 생태계 구축에 크게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Infineon의 자동차 사업부 담당 본부장 Peter Schiefer는 “차량의 소프트웨어 정의 특징이 나타나고 예컨대 전동화와 연결성 및 자율주행 추세로 인해 신인성(dependability) 요건이 강화되면서 업계 전반의 표준화와 생태계 양립 가능성에 관한 전반적인 필요성이 대두되었으며, CPU가 핵심 IP가 되었다”며, “당사는 이번 계획을 통해 신뢰할 수 있는 RISC-V 기반의 차량용 제품 구축을 지원할 수 있어서 자랑스럽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시장 주요 기업들의 지식과 전문성을 통해 자동차 분야에서 RISC-V의 잠재력을 완전히 발휘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Nordic Semiconductor 최고 기술 책임자(CTO) 겸 R&D 및 전략 담당 수석 부사장 Svein-Egil Nielsen은 “당사는 RISC-V 계획을 확고하고 열정적으로 지지하며 해당 프로젝트를 주도할 준비가 되어 있다”며, “당사의 IoT 솔루션은 저전력 무선 기술의 선두에 서 있으며, 이 지위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효율적이고 강력한 내장 마이크로프로세서에 지속적으로 접근하는 것이 필수”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혁신적인 RISC-V 마이크로프로세서 IP의 지속적인 향상과 동 기술의 강건하고 신뢰할 수 있는 공급을 위해 뜻을 같이 하는 기업들과 개방적 협력을 진행하는 것이 이 문제의 이상적인 해답”이라고 덧붙였다.
Qualcomm의 제품 관리 담당 수석 부사장 Ziad Asghar는 “다른 업계 참여자들과 차세대 하드웨어 개발을 통해 RISC-V 생태계 확장을 주도하게 되어 매우 기쁘다”며, 당사는 5년 이상 RISC-V에 투자하고 있으며 RISC-V 마이크로컨트롤러를 다수의 상용 플랫폼에 통합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당사는 RISC-V의 오픈소스 명령어 집합이 혁신을 촉진하고 업계를 변화시킬 잠재력이 있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기업 설립을 마무리하려면 다양한 관할에서의 규제 승인 과정이 남아 있다.
서울특별시 관악구 관악로 1 서울대학교 314동 현대·기아 차세대자동차 연구관 5층
TEL. 02-870-8000 / FAX.02-886-1902
COPYRIGHT ⓒ 2021 HYUNDAI NGV.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