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마당

현대엔지비가 제공해 드리는 소식을 만나 보세요

  1. 홈으로
  2. 정보마당
  3. 모빌리티 트렌드

모빌리티 트렌드

Audi, 재활용으로 생산한 혁신적인 안전벨트 버클 커버 공개

  • 작성일

    2022-11-28
  • 조회수

    664

0

external_image

Audi 는 《Q8 e-tron》 모델의 안전벨트 버클에 첨단 플라스틱 커버를 도입했다. 이 커버는 화학적 재활용 공정을 통해 부분적으로 혼합 자동차 플라스틱 폐기물을 이용하여 생산한다. 동 기업은 PlasticLoop 프로젝트와 연계하여 시범 프로젝트 결과를 바탕으로 플라스틱 생산 기업 LyondellBasell과 함께 혁신적인 공정을 수립했으며, 안전성 관련 부품을 이러한 방식으로 생산하여 설치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Audi가 공개한 동영상은 더 이상 수리할 수 없는 플라스틱 부품을 고객의 차량에서 먼저 분리하고, 금속 클립 등 이물질을 제거하며, 작은 조각으로 분쇄한 후 화학적 재활용을 통해 열분해유(pyrolysis oil)로 가공하는 과정을 보여준다. 그 후 열분해유는 질량 균형 방식[1]을 활용하여 새로운 플라스틱을 생산하기 위한 원자재로 사용된다. 이러한 과정으로 플라스틱 과립(granulate)이 생성되어 《Q8 e-tron》의 안전벨트 버클 커버 생산에 활용된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Audi는 다른 프로젝트 참여 기업들과 함께 일반적으로 에너지 회수에만 적합했던 자재들의 흐름을 확보할 수 있었다. 이러한 운영을 통해 Audi는 화석 원자재를 더욱 오래 사용할 수 있으며, 《Q8 e-tron》에 사용되는 주요 자재(primary material)를 추가로 구입할 필요성이 줄어든다. 열분해유로 생산되는 자재는 새로 생산된 상품과 동일한 높은 수준을 확보하며 동일한 기술 특성을 제공한다.

  



[1] 충전재 및 첨가제 등 동 안전벨트 버클 커버에 사용되는 플라스틱 과립의 70% 이상이 동 프로젝트에서 생산된 열분해유로 구성된다. 열분해유는 제조 과정에서 플라스틱 과립에 첨가된다. 폐기물 기반 열분해유를 플라스틱 과립에 할당하는 과정은 자격을 갖춘 신용 전환(credit transfer)을 통한 질량 균형 방식 체계 내에서 수행된다. 즉, 독립된 외부 인증 기관인 Ecocycle이 동 프로젝트 회원사가 안전벨트 버클 커버에 필요한 화석 자원의 양을 혼합된 차량용 플라스틱 자재를 이용하여 생산한 열분해유로 전환했다는 사실을 확인한다. 이는 현재 계획된 생산 수치를 기준으로 《Q8 e-tron》의 전체 생산에 필요한 열분해유를 위에서 언급한 양으로 충분히 제공하기 위한 것이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