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iaomi, VLM 시각 언어 라지 모델 탑재
12월 23일, Xiaomi 자동차는 Xiaomi SU7 1.4.5 OTA 업데이트를 공식 발표하며, 총 13개의 신규 기능과 26개의 사용자 경험 개선 사항을 제공한다고 밝혔다.
이번 업데이트에는 Xiaomi SU7에 VLM 시각 언어 라지 모델을 정식으로 도입했다는 점이 특히 주목할 만하다. 이를 기반으로 시공 구역, 어두운 거리, 대규모 침수 구간과 같은 복잡한 도로 환경과 버스 전용 차선 같은 특수 교통 규칙 구역을 인식하고, 이를 텍스트 및 음성으로 운전자에게 안내할 수 있게 된다.
업계에서 현재 트렌드로 꼽히는 방법은 엔드투엔드 + VLM 아키텍처이다. 이는 시스템의 결정 정확성과 유연성을 크게 향상한다.
운전 시에는 다중 모달 감지 및 상호작용 시스템이 필요하다. 운전자의 시각, 청각, 주변 환경의 변화, 심지어 개인 감정의 변화까지도 운전이라는 행위에 밀접한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엔드투엔드 + VLM 기술 아키텍처에서는 엔드투엔드 시스템이 인식, 의사결정, 실행의 전체 과정을 처리하고, VLM은 보조 시스템으로서 복잡한 교통 상황에 대한 이해와 의미 분석을 제공한다.
해당 아키텍처에서 두 모델은 독립적으로 작동하지만, VLM은 특정 상황에서 엔드투엔드 시스템에 보충 정보를 제공하거나 제안을 제시하는 것을 위주로 한다.
이번 OTA 업데이트에서는 도시 내비게이션 보조 기능도 강화되었다. 차량 및 보행자의 속도와 궤적을 더욱 정확하게 감지하고, 가속과 감속의 안정성을 개선하여 전반적인 안전성을 최적화했다. 또한, 신호등 감지 안정성, 교차로 차선 선택 로직, 정/역방향 차선 구분, 정지 차량 및 대기 차량 감지 로직도 개선했다.
Xiaomi SU7은 방향지시등 자동 꺼짐 기능도 새롭게 추가했다. 차선 변경을 완료한 후에 차량은 방향지시등을 자동으로 끄지만, 같은 방향으로 추가적인 차선 변경이나 코너링을 감지할 경우에는 방향지시등을 끄지 않는다. 스마트 원격 주차 기능도 새롭게 추가되었다. Xiaomi 자동차 앱을 통해 차량 외부에서 원격으로 차량을 주차하거나 꺼낼 수 있다.
Xiaomi의 펑파이 스마트 콕핏(澎湃智能座?)에도 주요 업데이트가 이루어졌다. 충전 맵이 새롭게 업그레이드 되었다는 점이 가장 주목할 만하다. Xiaomi 자동차는 NIO, Xpeng, Li Auto와 협력해 충전 네트워크를 통합했다. 이를 기반으로 충전소 검색 시 혼잡도, 출력, 가격대, 주차 비용 등 실시간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충전 맵에는 사용자 취향에 따라 최적의 조건, 혼잡도, 무료 주차, 출력 범위 등 필터링할 수 있는 기능도 추가되었다.
스마트폰과의 연동에도 새로운 기능이 추가되었다. 예를 들어, QR 코드 스캔 없이 블루투스 키를 통해 빠르게 로그인할 수 있고, Xiaomi 스마트폰과 연결된 상태에서는 차량 카메라를 사용해 영상 통화를 할 수도 있다.
운전 경험 면에서는 악조건 주행 경고 기능이 추가되어 시스템이 도로 상태를 감지할 수 있다. Boost 기능을 설정하면, 스크린에 안전 운전에 유의하라는 메시지를 표시한다. 핸들 조작 각도가 과도할 경우에는 Boost 기능을 활성화할 수 없다. 또한, 회전 영상 내 회전 방향 안내 기능이 추가되어 사용자가 시야를 빠르게 판단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전동 스포일러 메모리 기능을 기반으로 전동 스포일러의 설정 옵션을 기억할 수 있는 기능이 제공된다.
자동차의 스마트화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제조사들은 엔드투엔드 + VLM 기반 자율주행 기술과 스마트 콕핏 분야에서 빠르게 혁신을 거듭하고 있다. 세심한 디테일과 기술적 도약은 미래 시장에서 승패를 좌우할 중요한 열쇠로 평가된다.
서울특별시 관악구 관악로 1 서울대학교 314동 현대·기아 차세대자동차 연구관 5층
TEL. 02-870-8000 / FAX.02-886-1902
COPYRIGHT ⓒ 2021 HYUNDAI NGV.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