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sla-Neuralink, 생각만으로 로봇 팔 제어하는 연구 결실 앞둬
Tesla 《Optimus》와 Neuralink의 협업이 곧 결실을 맺을 것으로 보인다. Neuralink는 N1 이식 칩을 장착한 로봇 팔의 제어 테스트를 포함하는 방향으로 타당성 시험을 확대하고 있다.
Neuralink는 발표자료를 통해 “디지털 자유는 물론 신체적인 자유를 회복하기 위해 중요한 첫 단계”라며, “추후 자세한 정보를 제공할 예정이지만, ‘CONVOY’ 연구는 진행 중인 ‘PRIME’ 연구 참여자들의 교차 등록을 허용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Neuralink의 ‘CONVOY’ 연구가 승인되면 Tesla 《Optimus》에 N1 이식 칩을 연결할 수 있을 것이다 2024년 7월 Elon Musk는 로봇 팔이나 다리를 이용하는 환자들이 Neuralink의 N1 이식 칩을 이용하여 생각만으로 이를 제어할 수 있다고 말했다.
Musk는 “팔이나 다리를 잃은 환자가 있다면 뇌에서 팔을 움직이기 위한 운동 명령이 전달되도록 《Optimus》의 팔이나 다리에 Neuralink 이식 칩을 연결할 수 있을 것”이라며, “기본적으로 인공 두뇌(cybernetic) 능력을 갖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Tesla는 《Optimus》와 관련한 중요한 발전을 진행하고 있으며 현재는 이 휴머노이드 로봇의 설계를 마무리하는 과정에 집중하고 있다. Tesla는 《Optimus》의 손가락, 고관절, 다리 등 사지 움직임에 신중하게 주의를 기울이고 있다. Tesla 《Optimus》 관계자들은 이 로봇의 자연스러운 움직임을 구현하기 위해 인체 해부학을 연구했다.
2024년 5월 Musk는 《Optimus》의 손에 대해 언급하며 22자유도(DoF)를 지원하도록 업그레이드할 것이라고 말했다. 참고로 사람의 손은 27자유도를 갖는다.
Nvidia의 신체 기반 AI(Embodied AI) 수석 연구 관리 및 책임자(GEAR Lab) Jim Fan은 “《Optimus》는 손가락 5개를 가진 로봇 중 손을 쓰는 능력이 가장 뛰어나다”며, “촉각 감지 기능이 있는데다 다수의 경쟁 모델들이 6, 7자유도를 적용하는 것과 달리 11자유도를 지원하며, 지속적인 유지 관리 없이도 물체와의 다양한 상호작용을 지탱하는 강건함을 갖추었다”고 설명했다.
서울특별시 관악구 관악로 1 서울대학교 314동 현대·기아 차세대자동차 연구관 5층
TEL. 02-870-8000 / FAX.02-886-1902
COPYRIGHT ⓒ 2021 HYUNDAI NGV.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