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마당

현대엔지비가 제공해 드리는 소식을 만나 보세요

  1. 홈으로
  2. 정보마당
  3. 모빌리티 트렌드

모빌리티 트렌드

Tesla 3분기 실적 발표의 네 가지 핵심 내용

  • 작성일

    2024-11-04
  • 조회수

    282

0

 

Tesla의 3분기 실적 보고서는 핵심적인 EV 사업에서 견조한 성장을 나타냈지만, CEO Elon Musk는 Tesla가 자율주행 화물 트럭과 에너지 저장 장치용 배터리팩 등 새로운 제품 라인으로 전환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10월 23일 실적 발표 컨퍼런스콜에서 Musk는 내년 차량 인도가 최대 30%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으며 매출과 이익에서 경량 자동차에 대한 의존도를 줄이기 위한 제품과 서비스 포트폴리오 확장 계획을 간략히 소개했다. 

Musk는 “Tesla는 에너지와 수송, 로보틱스, AI의 미래를 구축하는 데 집중하고 있다”고 컨퍼런스콜에서 말했다. 그러면서 “다른 기업들은 현재 단기 트렌드에만 주력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Musk와 Tesla 임원들이 발표한 내용에서 기억할 네 가지 핵심 사항은 아래와 같다.

1. Tesla의 에너지 저장 사업

 Tesla의 3분기 자동차 부문 매출은 200억달러로 2% 증가했으나, 전력 기업들의 에너지 저장에 사용되는 Megapack 배터리와 가정용 Powerwall의 납품에 따른 에너지 부문 매출은 24억달러로 52% 증가했다.

Tesla는 에너지 사업 부문에서 기록적인 매출총이익률인 31%를 달성했다고 실적 보고서에서 밝혔다. Megapack의 가격은 다양하지만 Tesla의 웹사이트 정보에 따르면 캘리포니아에 납품되는 단일 장치의 시작가는 약 1백만달러이다.

Musk는 실적발표 컨퍼런스콜에서 “Megapack과 Powerwall의 수요 강세로 에너지 저장 사업이 들불처럼 성장하고 있다”고 말했다. Megapack은 내년 양산을 시작할 예정이다.

2. Tesla 《Semi》 트럭 관련 새로운 진행 상황

Tesla는 2017년 장거리 화물 트럭 《Semi》의 프로토타입을 공개했지만 예상한 양산 및 배치 시한을 번번히 넘기고 있다. 하지만 이번 실적 발표에서 Tesla 임원은 네바다의 《Semi》 전용 공장의 건설이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고 말했다.

차량 엔지니어링 담당 부사장 Lars Moravy는 “내년 2분기 시범 생산에 돌입하기 위한 과정을 진행하고 있으며, 양산은 2026년 상반기에 시작하여 해당 연도에 완전한 규모에 도달하도록 생산량을 늘릴 계획”이라고 말했다.

Moravy는 《Semi》가 자율주행을 지원할 Full Self-Driving 소프트웨어 버전을 궁극적으로 실행하기 위해 필요한 하드웨어를 모두 갖추었다고 말했다. 그는 Tesla가 시스템의 훈련을 위해 《Semi》 프로토타입을 1백대 이상 이용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Musk는 2022년 네바다 공장에서 《Semi》를 연간 5만대까지 생산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번 컨퍼런스 콜에서 Musk는 《Semi》의 운행 비용이 디젤 트럭보다 저렴하여 수요가 높을 것이라고 말했다.

3. Tesla 자율주행 소프트웨어의 발전

Musk는 지난 10년 동안 Tesla 차량이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통해 완전한 자율주행을 지원할 것이라고 약속했으나 매년 이를 실현하지 못하고 있다. 이번 컨퍼런스 콜에서는 아직 불완전한 Full Self-Driving 소프트웨어의 진전 상황을 더욱 상세하게 발표했다.

Musk는 내년 FSD의 자율주행 운행을 시작하며 동일한 거리를 사람이 운전할 때보다 충돌 횟수가 적을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올해 중대한 오류를 피하는 작동과 관련된 FSD의 성능이 1천배 개선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내부적으로는 내년 2분기에 FSD가 사람 운전자보다 높은 안전성을 보이고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빠르게 개선될 것으로 추정한다”고 말했다. Tesla는 2025년 캘리포니아와 텍사스에서 자율주행 택시를 운행하기 위한 규제 승인을 받을 것으로 예상했다.

4. Tesla의 자율주행 하드웨어 문제

Tesla가 수년 동안 FSD 소프트웨어를 개선하는 과정에서 차량용 카메라와 컴퓨터 프로세서 등 자율주행에 필요한 하드웨어도 함께 개선했다. Musk는 최근까지도 거의 모든 Tesla 차량이 모델 연도와 관계없이 자율주행을 지원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하지만 Musk는 이번 3분기 실적 발표 도중 하드웨어3을 사용하는 차량에 이 기능을 지원하기로 한 계획을 철회했다. 이 버전은 Tesla가 지난 10년 동안 판매한 약 7백만대의 차량 중 대부분에 탑재되어 있다. Tesla는 훨씬 강력한 컴퓨터를 적용한 ‘하드웨어4’가 최신 버전이라고 밝혔다.

Musk는 “하드웨어3으로는 비지도(unsupervised) FSD를 지원하는 안전성 수준을 달성하지 못할 가능성이 있다”며, 향후 소프트웨어 버전은 더 이상 사람의 감독을 필요로 하지 않을 것이라고 언급했다.

Musk는 Tesla의 FSD 소프트웨어를 구매한 고객을 대상으로 필요한 경우 하드웨어3을 탑재한 차량의 컴퓨터를 무상으로 업그레이드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하드웨어3에서 FSD를 구매한 고객들을 확실히 고려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