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MW, VR/MR 기술 활용 “BMW M Mixed Reality”를 확장
BMW Group은 최첨단 가상현실(VR)/혼합현실(MR) 기술을 활용한 “BMW M Mixed Reality”를 확장하고 물리적 세계와 가상 세계의 경계를 없애는 혁신적인 주행 체험을 제공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해당 기술은 실제로 차량을 컨트롤러로 사용하여 운전자, 차량, 환경 사이에서 독자적인 3D 상호 작용을 실현한다. BMW를 2022년 11월에 리스본에서 개최된 웹 서밋에서 해당 기술을 최초 공개했으며, 그 후에도 지속적으로 개발을 추진해왔다.
이번 확장에서는 멀티플레이어 모드(Multiplayer Mode)가 새롭게 도입되었다. 2명의 사용자가 가상에서 서로 경쟁할 수 있게 되며, 나아가 관전자가 아바타를 통해 경주를 실시간으로 관전할 수 있는 기능도 추가되었다. 관전자는 메타 퀘스트(Meta Quest)나 Apple Vision Pro 등의 디바이스를 사용하여 물리적으로 같은 장소에 있지 않아도 가상으로 접속할 수 있다.
BMW M Mixed Reality는 2023년 가을부터 독일 마이자흐(Maisach)에 있는 BMW M Driving Experience의 일환으로 싱글 플레이어 모드(Single Player Mode)로 일반 고객용으로 제공되고 있다. 또한 올해부터 미국 캘리포니아주 BMW M Performance Driving School에서도 파일럿 프로젝트가 시작되었다.
해당 기술은 신형 《1 Series》의 《M135》에 탑재된 정밀한 GPS 위치 측정 시스템과 각종 센서 기술을 통해 차량의 움직임을 실시간으로 가상세계에 반영한다. 가속, 선회, 브레이크 조작의 모든 것이 지연없이 전달되고 운전자의 움직임도 동일하게 반영된다.
BMW Group은 해당 기술을 앞으로 차량 개발이나 전문 트레이닝에도 응용하는 것을 검토하고 있다. 예를 들어 운전자 지원 시스템의 개발이나 서킷에서의 이상적인 라인, 브레이킹 포인트의 표시 등 다양한 가능성을 모색하고 있다.
BMW의 Mixed Reality 기술은 자동차업계의 미래 가상 체험의 모습을 나타내는 선구적인 대응으로 주목을 받고 있다. 향후 진화가 기대되는 가운데, 주행 체험의 새로운 지평을 열 가능성을 품고 있다.
서울특별시 관악구 관악로 1 서울대학교 314동 현대·기아 차세대자동차 연구관 5층
TEL. 02-870-8000 / FAX.02-886-1902
COPYRIGHT ⓒ 2021 HYUNDAI NGV.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