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16개 차종 지능형 보조 운전 연산 능력 순위 - NIO 《ET5》 1위
과학기술의 발전과 전반적인 생활 수준의 향상에 따라 소비자의 차량 구매에 대한 요구가 점차 높아지고 있다. 기본적인 외관과 성능 이외에도 스마트 주행 경험이 차량을 선택하는 중요 요인 중 하나가 되었다. 그렇다면 다양한 친환경차량 중 어떤 차량이 수준 높은 스마트 경험을 선사할 수 있을까?
제 1회 중국 스마트 드라이빙 대회가 열렸다. 광저우에서 진행된 첫 번째 대회에서는 Xpeng 《G6》, NIO 《ET5》, Li Auto 《L7》, Tesla 《Model Y》, AVATR 《11》, ACR FOX 《αS HI》, IM 《L7》, AITO 《M5》, Rising Auto 《F7》, Hyper 《GT》, WEY 《PHT-PHEV》, Voyah 《FREE》, DEEPAL 《SL03》, Baojun 《Yunduo》, Jiyue 《01》의 16가지 차종에 대한 비교를 하였다. 아래의 표를 통해 각 차종 별 스마트 주행 수준과 차량에 탑재된 자율주행 칩 등을 살펴보자.
일반적으로 스마트 드라이빙 하드웨어에 상위 소프트웨어 알고리즘을 적용하여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간의 적응력을 높여 하드웨어가 실제 계산 능력을 더 잘 발휘할 수 있게 해야한다. 따라서 스마트 칩의 계산 능력을 말하기 위해서는 자율주행 수준이 어떤지에 대한 이야기를 반드시 해야한다.
구체적으로 보면 이 16개 차종 중 5개 차종은 NVIDIA Orin-X, 4개 차종은 Huawei, 4개 차종은 Horizon Robotics의 반도체를 탑재하고 있다.
그 중 NIO《ET5》는 4개의 NVIDIA Drive Orin 칩을 탑재하여 1,016회 연산(TOPS)을 제공하며 이 연산 능력은 30만 위안 이하의 차량 중 가장 높은 능력이다. 또한 NIO《ET5》는 1,550nm LiDAR와 800만 화소 고화질 카메라를 포함한 33개의 고차원 스마트 센서 하드웨어를 탑재하였다.
올해 7월부터 NIO는 첨단운전자보조시스템인 NOP+ 유료 구독을 시작했으며, 구독료는 매월 380위안이다. 현재 NOP+는 고속도로 및 고가 도로에서 주로 사용된다. NIO 자율주행팀은 올해 8월 자율주행 칩의 자체 개발 계획을 하고 있으며 1-2년 내에 양산할 것이라 밝혔다.
Xpeng 《G6》는 듀얼 NVIDIA Orin-X칩을 제공하며 연산 횟수는 508TPOS에 달한다. 카메라 12개, 밀리미터파 레이더 5개, LiDAR 2개를 탑재하고 있다. Xpeng 《G6》의 XNGP는 고속 및 도심 주행을 실현할 수 있지만 아직 고정밀 지도의 도움이 필요하다. 현재 베이징, 상하이, 광저우, 선전 및 기타 도시에서 개방되어 있다. Xpeng 《G6》는 연내 50개 도시를 개방할 계획이며 지도에 의존하지 않는 시스템을 개발 중에 있다.
Li Auto의 스마트 드라이빙은 AD Max와 AD Pro 두 가지 제품으로 나뉜다. AD Max 2.0은 NVIDIA Orin칩과 Hesai의 LiDAR를 채택하여 최초의 시각 융합 LiDAR의 고속 NOA 제품을 선보였다. AD Pro 2.0은 Horizon Robotics Journey 5칩을 채택하여 최초의 순수 시각 인식 고속 NOA 제품을 개발했다. 이 칩은 Li Auto L7 Air 시리즈 모델에 탑재되었고 연산 횟수는 128 TOPS이다.
11월 25일 Li Auto의 새로운 OTA 5.0, AD Max 3.0이 전면 업그레이드 되어 전국 고속도로 및 도시 순환 노선이 모두 개통되고 100개 도시 도로 역시 순차적으로 개방되었다. 또한 연산력과 데이터 두 가지를 바탕으로 Li Auto는 2025년 고속도로 및 도심 주행에서 Lv.4의 자율주행을 구현할 계획이다.
Geely와 Baidu가 공동으로 설립한 Jiyue는 NVIDIA Orin-X 2개를 탑재하였고, AI 연산력은 508TOPS에 달한다. 소프트웨어 측면에서 Jiyue는 중국 최초 BEV+Transformer 순수 시각 고차원 자율주행 솔루션을 탑재하였으며, PPA(Point to Point Autopilot)기능으로 고속, 도심, 주차 등 다양한 시나리오에서 멀티 도메인을 커버하는 고차원 자율주행 능력을 구현한다.
AVATR《11》은 전 시리즈에 Huawei의 고급 자율주행 시스템 ADS2.0을 탑재하고 연산력 400TOPS인 차량용 스마트칩 Qilin990A를 탑재하였다. 또한 13개의 외부 카메라, 1개의 내부 카메라, 12개의 초음파 레이더, 6개의 밀리미터파 레이더, 3개의 LiDAR, 고정밀 위치 추적 시스템 및 고정밀 지도를 갖추고 있다. 또한 AVATR《11》은 고정밀 지도에 의존하지 않는 도시 NCA 차량 식별 능력이 대폭 향상 되었다. 또한 고속 및 도시 다구간 스마트 안전 주행 최적화가 강화되었으며 연말까지 최대 15개 주요 도시 지역에서 Huawei 기술의 고도화된 스마트 운전을 경험할 수 있다.
Huawei와 같은 계열 출신으로 AITO《M5》스마트 버전은 Huawei MDC610 칩을 탑재하였고 연산력은 200TOPS이다. 또한 루프 부착 LiDAR 1개와 3개의 밀리미터파 레이더, 11개의 HD 카메라 및 12개의 초음파 레이더 구성을 탑재하였다.
서울특별시 관악구 관악로 1 서울대학교 314동 현대·기아 차세대자동차 연구관 5층
TEL. 02-870-8000 / FAX.02-886-1902
COPYRIGHT ⓒ 2021 HYUNDAI NGV.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