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마당

현대엔지비가 제공해 드리는 소식을 만나 보세요

  1. 홈으로
  2. 정보마당
  3. 모빌리티 트렌드

모빌리티 트렌드

2023년 글로벌 자동차 부품업체 TOP100 중 중국 업체 13개 포함

  • 작성일

    2023-07-12
  • 조회수

    7197

0

2023년 글로벌 자동차 부품 공급업체 100대 기업이 선정되었다.

미국의 <Automotive News>가 발표한 최신 뉴스에 따르면, Bosch 12년 연속 1위를 달성하였고 Denso, ZF, Magna가 그 뒤를 따랐다. 여기서 주목해야 할 것은 중국의 CATL이 일본의 Aisin을 제치고 5위 안에 들었다는 사실이다. 중국 기업의 역사상 상위 5위 안에 드는 기업은 CATL이 최초이다. 현대모비스는 6위를 지켰고, Aisin 5위에서 7위로, FORVIA 7위에서 8위로 밀려났다. Continental AG 1위에서 9위로 하락했다. Lear Corporation 10위를 지켰다.

놀라운 것은, 순위권에 중국의 13개 기업이 포함되어 2022년 보다 3개의 기업이 늘었다는 것이다. 이는 역대 중국 기업 중 가장 많은 기업이 순위권에 든 것이다. 글로벌 자동차 부품 공급 업체 순위에서 볼 수 있듯이, 부품 공급 업체의 판도가 변화하고 있다. 신흥기업의 순위가 올라가고, 기존 기업의 순위가 하락하고 있으며, 자동차 시장의 전동화, 지능화, 네트워크화 등 신기술 분야의 비중이 점점 커지고 있고, 기업의 실적 상승에 중요 요인이 되고 있다.

신흥기업성장이 새로운 요인이 되다

<Automotive News> 2005년부터 글로벌 자동차 공급 업체 100대 기업을 발표했다. 이 순위는 공급 업체가 제공한 전년도 영업이익에 따라 매겨진다. 따라서 2023년의 순위는 2022년의 영업이익 실적을 따른 것이다. 일부 공급업체는 관련 자료를 제출하지 않았기 때문에 목록에 포함되지 않았다.

이번 상위 100대 기업 중, 81개의 기업이 전년 동기 대비 영업이익이 증가하였다. 또한 2022년 총 자동차 매출은 3,483 5천만 달러로, 2021년에 비해 약 10.02% 증가했으며 전체적으로 10% 이상 성장하여 상당한 성장률을 보였다. 그 중 2022년 매출이 400억 달러를 초과하는 공급업체는 Bosch, Denso  ZF이다.

독일 Bosch504 5,600만 달러의 총 매출로 연속 1위를 차지했다. 특히 Bosch2010 Denso에 추월당했던 것을 제외하고는 줄곧 1위를 차지한 명실상부한 세계 1위 자동차부품공급업체이다. Bosch의 사업은 4개 분야로 나뉜다. 2022년 자동차 및 지능형 교통 기술은 여전히 Bosch 매출의60%를 차지하며 그 중 운전 보조 시스템(ADAS)는 전년 대비 20%이상 증가했다. Bosch는 커넥티드화, 자동화 및 전동화로 인한 시장 및 기술 환경의 변화와 지속 가능한 발전을 향후 그룹의 발전 방향이라 밝혔다. Bosch는 변화하는 시장과 고객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자동차 및 지능형 교통 기술 사업을 재편하고 있다. 이 사업을 ‘Bosch 스마트 교통 사업으로 이름하고 재편된 사업으로 2029 800억 유로 이상의 글로벌 매출을 달성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일본 Denso2위를 차지했으며 연간 매출은 479억 달러에 달한다. Toyota에 속한 일본 Denso는 세계 자동차 부품 1위 중 하나로 최근에는 줄곧 2위를 차지했다. 일본 Denso는 전동화 및 지능화 전환을 가속화 하고 자동차 부품 및 자동차 반도체 분야에서 우위를 확고히 한다. 전동화가 자동차 업계의 추세가 된 배경 하에 Denso Toyota는 전기차 부품 사업을 통합한다는 방침을 정했다. 2022 1월 일본 Denso는 내연기관 관련 연료 펌프의 제품개발/생산/판매 등 일련의 사업을 같은 Toyota 계열의 Asian으로 넘긴다고 발표했다. 2022년부터 Toyota 전 차량의 전기화 부품 양산은 Denso가 맡게 되었다.

ZF는 세계 3대 변속기 제조업체 중 하나로 전기화 시대가 도달함에 따라 지속적으로 변혁을 모색하고 거대한 성장 잠재력과 높은 투자 요구 사항 분야에서 협력을 모색하고 있다. 2022년 상반기에만 ZF의 전기 구동 기술 사업부의 매출이 12% 증가하였으며 전기 구동 분야의 신규 수주가 특히 눈에 띈다. ZF2030년까지 인도해야 할 승용차 전기구동 분야의 수주량은 230억 유로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상위 10개 차트를 살펴보면 기업은 전동화 및 지능화 방향의 전환을 가속화하기 위해 신흥 분야에서 지속적으로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 특히 첨단 기술에 대한 투자를 지속적으로 늘리고 전기 및 스마트 산업의 기회에 중점을 둔다.

4위는 자동차업계의 파운드리황제 Magna가 차지했다. Magna는 전동화로의 돌파구로서 BAIC BluePark New Energy Technology (北京?谷性能源科技股?有限公司)와의 협력을 강화하고 중국 시장에 고급 순수 전기차의 개발 및 제조로 자동차 산업의 전환 및 업그레이드를 주도한다.

이번에 새롭게 5위를 차지한 CATL은 따로 말할 필요도 없이 동력 배터리의 떠오르는 별이다. 동력 배터리 업계의 거물로서, 2022년 전체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122.22%나 증가하며 엄청난 성장세를 보였다.

Faurecia Hera가 합병하여 설립한 FORVIA는 전동화와 에너지 관리, 안전 및 자율주행, 디지털화와 지속 가능한 콕핏과 같은 핵심 시장 트렌드를 파악하고 사업의 글로벌화를 실현한다.

독일과 일본 브랜드, 여전히 선두 차지

 기존의 순위권 중 상위 20위까지 기업은 대부분 독일, 미국, 한국, 프랑스 등의 국가의 기업이었다. 그 중 Bosch, Denso, ZF, Aisin, Continental, Sumitomo Drive, Mahle, Panasonic 등 독일과 일본 기업들이 절반을 차지했다. 독일의 Continental은 자율주행, 인공지능연결, 공유모빌리티 등의 고급 신기술 영역에서 빠르게 발전하며 많은 데이터를 축적하고 있다. 자동차부품 시스템에서 Continental은 타이어, 차체 안전성 제어 시스템 및 연료분사 시스템에 중점을 둔다.최근 몇 년 동안 Continental은 자율주행 및 차량 네트워크 사업에 초점을 맞췄다. 가능한 빨리 시장 점유율을 선점하고 자체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ContinentalACS로부터 LiDAR 사업을 인수하고, 이스라엘의 기상보안기술 회사인 Argus를 인수했으며, 싱가포르의 Quantum Inventions를 인수했다. Continental 2022 재무 보고에 따르면 Continental의 지난 해 수주량은 전년 대비 26% 증가한 230억 유로가 넘고, 이 중 자동차 카메라, 레이더, LiDAR 등 제품 출하량은 약 3,500만 세트이며 2022년 이후 생산될 디스플레이수주액은 70억 유로가 넘는다.

일본 부품 공급업체인 Aisin은 일본 완성차 업체들과 발을 맞추고 있다. 자동변속기 분야에서 독보적인 위치를 차지하는 Aisin은 여전히 전동화시대에 발빠르게 대응하고 있다. Aisin 2022 6월 투자한 도후쿠 자석연구소와 나노메트(Nanomet)를 사용한 초고효율 모터를 공동 개발해 올해 5월 요코하마에서 열리는 2023년 자동차공학박람회에 출품했다. 2022 8 Aisin은 이스라엘 스타트업과 협력해 차량용 레이더 시스템을 개발했으며, 2025년 시장에 출시할 계획이다. 또한 Aisin 2023년까지21억 달러를 투자하여 전동화 구동 시스템과 운동에너지 회수 시스템의 신제품 시리즈를 생산한다. 2025년까지 공장 부지를 확장하여 연간 450만 대의 전기 구동 장치 생산을 지원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여기에는 전기차용 E-axle과 하이브리드용 전동화 파워트레인, 다양한 배터리 파워트레인을 위한 회생제동 시스템 및 열관리 시스템이 포함된다.

독일과 일본 부품업체는 세계적으로 높은 명성을 갖고 있으며 2023년 세계 100대 기업 순위에서 여전히 핵심 지위를 차지한다. 독일 및 일본 부품 기업의 발전 동향은 중국 업체에 중요한 참고자료가 된다. 위 기업들은 자동차 산업의 법칙에 대한 깊은 이해, 강력한 기술 및 풍부한 자본 축적을 통한 기술 혁신, 신제품 개발, 생산 능력 확장 및 시장 비축과 같은 다차원 배치에 공을 들이고 있다. 우리는 계속해서 이 기업들을 중시할 가치가 있다.

일어서고 있는 중국 부품업체

 지난 5년 동안의데이터 통계를 통해 세계 100대 기업에 중국 기업이 점차 증가하고 있음을 발견했다. 2019~2020 100대 기업 순위에서 중국의 7개 기업이 이름을 올렸고, 2021년에는 8개로 증가하였다. 2022년에는10, 2023년 지금 역사적으로 13개 기업이 이름을 올렸다. 이 중 5위까지 오른 기업 1, 20위 안에 든 기업은 2개나 있다. 그 중 새롭게 선정된 중국 기업으로는CATL, Joyson electronics, Ningbo Huaxiang electronics, Seiko Automobile 가 있다. 지난해 순위에 오른 9개 기업 Fonso, Beijing Hainachuan, Dicastal, Dechang Electric Machine, Minth, NOBO Auto, ASMPT, Ningbo Tuopu, Zhongzheng holdings는 올해도 계속 순위에 이름을 올렸다.

CATL 10위 내의 유일한 중국 동력 배터리 공급업체이다. 친환경에너지 자동차 산업의 폭발적인 성장에 힘입어 동력배터리산업은 급속도로 성장하고 있다. CATL은 친환경차 시대의 대표적 기업으로 고도성장 단계에 있다. SNE 리서치에 따르면 2022 CATL의 시장점유율은 37.0%로 세계 1, 2022년 세계 에너지 저장 배터리 출하량 시장 점유율은 43.4%로 세계 1위를 차지했다. 기술 부문을 보면, CATL 2022년 기린배터리와 초콜릿 전기 블록과 같은 새로운 기술을 발표했다. 기린배터리의 경우 2023 1분기에 양산될 예정이라 밝혔다. 보도에 따르면 기린 배터리의 체적 이용률은 72%를 초과하고 에너지 밀도는 255Wh/kg에 달할 수 있으며 차량 전체 항속거리 1,000km달성이 가능하다. 충전 및 방전 배율은 가장 빠르면 4C에 도달 가능하며, CATL 2023년 나트륨 이온 배터리의 산업화를 추진하고 있으며 M3P, 응집상태, 코발트 프리 배터리, 전고체 및 희소금속 프리배터리와 같은 배터리 기술 라인업을 추진하고 있다.

 Seiko Automobile  Changcheng holdings 산하 두번째 부품공급업체이다. Changcheng holdings의 첫번째 기업은 2년 연속 순위권에 있는 NOBO Auto이다. Seiko Automobile 는 스마트 샤시, 차체경량화, 디지털화, 순환자원 재생의 4가지 파트로 나뉘어 있다. Seiko Automobile은 세이코샤시, Feige Technology, Gree Machinery(格力机械), 세이코스탬핑 및 세이코주조의 5개 회사로 이루어졌으며, 스마트 서스펜션 시스템, 스마트 브레이크 시스템, BIW(Body in White), 지능형 장비 시스템 및 경량 마그네슘 알루미늄 다이캐스팅과 같은 핵심 부품을 생산한다. Seiko Automobile은 다른 기업과 달리 독일,태국 등 전 세계 29개의 생산기지와 R&D 센터를 두고 있으며, 자동차 핵심 부품의 연구 개발 및 제조 능력을 갖추고 있으며 제품과 글로벌 라인업의 장점을 바탕으로 세계 자동차 선두 업체로 성장하였다.

 전체적으로 볼 때 세계 100대 부품공급 업체 순위에 오른 중국 13개 기업은 급속한 매출 성장과 지속적인 혁신으로 친환경차 부문의 수익과 이윤이 증가하고 있다. 동시에 선두 기업의 기술 역시 빠른 속도로 발전하고 관련 산업 체인도 지속적으로 확장되어 가고 있다. 중국 기업은 이러한 흐름 속 세계화 경쟁 안에서 힘을 얻고 있으며, 글로벌 부품공급 업체의 경쟁 구도를 뒤흔들고 있다.

external_image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