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마당

현대엔지비가 제공해 드리는 소식을 만나 보세요

  1. 홈으로
  2. 정보마당
  3. 모빌리티 트렌드

모빌리티 트렌드

독일 배터리 업체 EAS, BMW 및 OneD와 원형 셀 설계 협력

  • 작성일

    2022-12-06
  • 조회수

    932

0

external_image


Britishvolt가 인수한 독일 기업 EAS는 협력에 관한 몇 가지 내용을 발표했다. EAS는 BMW 배터리셀 성능센터(Battery Cell Competence Centre)의 첫 원통형 셀 개발을 지원하고 있으며, OneD Battery Sciences(OneD)와 Sinanode 관련 협력을 진행하고 있다.

독일 튀링겐 주 노르트하우젠 소재 EAS는 혁신적인 전극 제조 기술을 보유한 대형 리튬이온 셀 전문 기업이다. 유럽과 아시아, 북미의 항공우주, 방위, 잠수함, 해양 분야 및 자동차 업계에서 이미 EAS 셀을 사용하고 있다. 영국 배터리 제조사 Britishvolt는 올해 5월 Monbat Group으로부터 EAS를 인수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이후 Britishvolt는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최근 보도에 따르면 자금 부족으로 ‘법정관리(receivership)’가 진행될 가능성도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발표 내용으로는 이러한 상황이 EAS에 영향을 미칠지는 명확히 알 수 없다.

EAS는 BMW의 Neue Klasse(New Class) 제품군에 사용될 직경 46mm 원형 셀을 개발했다. BMW Group은 지난 9월 원통형 셀 형태로 전환한다는 사실을 공식 확정했다. BMW Group과 EAS의 협력은 배터리 셀 개발 속도를 높이기 위해 진행되었으며, EAS가 BMW의 빠른 시작을 성공적으로 지원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BMW의 배터리셀 기술 책임자 Peter Lamp는 “EAS는 원형 셀 개발의 초기 단계에 셀 시제품 공급 등 우수한 지원을 제공했으며, BMW 셀의 개발 기간이 대폭 단축되었다”고 언급했다.

EAS가 기계 및 전기화학적 지원을 모두 제공한 덕분에 BMW는 설계 및 셀 화학을 더욱 앞선 단계에서 결정하고 이에 해당하는 공정을 시의적절하게 정의할 수 있었다.

EAS의 대표이사 Michael Deutmeyer는 BMW 셀이 제공할 결정적 기능을 한 가지 언급했다. 그는 “특허를 출원한 ‘탭리스(tabless) 접촉’ 기술의 사용 허가를 통해 신규 BMW 셀 설계의 고전류(high-current) 기능을 확보하는 데 결정적 기여를 하고 있다”고 밝혔다.

OneD와의 협력

동 기업은 미국 캘리포니아에 소재한 기업 OneD도 지원하고 있다. 이들 기업의 협력은 자동차 업계에서 원형 셀에 적용할 Sinanode 활물질(active material)을 개발하는 것과 관련되어 있다. Sinanode는 OneD가 개발한 방식으로, 실리콘 나노와이어(silicon nanowire)가 코어에서 양극 내 흑연 분말에 직접 융합되도록 한다. 동 기업은 이러한 방식이 천연 또는 합성 흑연과 습식 또는 건식 전극 코팅을 맞춤형으로 적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고 주장한다.

EAS는 46mm 셀 설계 및 신규 셀 화학 개발과 최적화에 노하우를 더하고 있다고 설명한다. 동 기업은 또한 고객의 사양에 따라 소규모 시리즈 생산을 위한 OneD의 시제품 제작도 지원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EAS는 테스트를 위해 재료비를 낮추어 OneD가 사용할 셀을 소량 생산한다. 양극 및 음극 재료 및 전해질 첨가제의 조성은 다양하게 적용된다. EAS는 여러 실리콘 함량으로 테스트하고 전해질, 분리막, 음극 조성을 변경하여 최적화하고 있는 실리콘 나노와이어를 바탕으로 하는 양극 물질의 예시를 제시한다.

전체적으로, EAS와 OneD는 “최고 수준의 에너지 밀도와 동시에 긴 사용 기간을 제공하는” 원통형 46900 셀을 개발하고자 한다. 완료된 프로젝트 첫 단계에서, EAS는 OneD를 위해 실리콘 함량이 보통 수준인 원형 셀을 개발했으며, 이후 단계에서 실리콘 함량을 높일 것으로 예상된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