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rd, BLE 기반 보행자 위치 알림 기술 공개
Ford는 차량의 경로에 접근해서 운전자의 시야를 가로막는 보행자, 자전거 운전자 등을 운전자에게 알리도록 지원하는 새로운 스마트폰 기반 통신 기술을 연구하고 있다.
보행자의 전화에서 실행되는 스마트폰 앱은 BLE(Bluetooth Low Energy) 메시징을 사용하여 연결된 Ford 차량에 전화의 위치를 전달한다. 차량이 충돌 위험을 계산하면, Ford SYNC는 차량 내 화면을 통해 보행자, 자전거 운전자 등의 그래픽을 표시하고 오디오 경보음으로 운전자에게 경고한다.
Ford, Commsignia, PSS, 오하이오 주립대학교, T-Mobile 및 Tome Software는 이번 주 로스앤젤레스에서 열린 미국 지능형 교통 학회 세계 회의에서 이 기술을 시연하고 있다.
“Ford Co-Pilot360 기술이 이미 적용된 최신 Ford 차량은 보행자, 자전거 운전자, 스쿠터 탑승자 등을 감지하여 경고하며, 운전자가 제시간에 응답하지 않을 경우 브레이크를 작동할 수도 있다. 현재 우리는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는 도로에서 운전자가 더욱 자신감 있게 운전할 수 있도록 볼 수 없는 영역에 대해 차량 감지 기능을 확장하는 방법을 모색하고 있다."
-Jim Buczkowski, 첨단 엔지니어링 연구 담당 임원
Ford는 SAE Group(미국 자동차 기술 협회) 산하 단체인 SAE 산업 기술 협회(SAE ITC)의 프로그램인 취약한 도로 사용자 안전 협회(Vulnerable Road User Safety Consortium -VRUSC)의 창립 회원이다. VRUSC는 보행자, 자전거 운전자 및 기타 사람과의 충돌에 대한 기술 솔루션을 찾기 위해 차량, 자전거, 승차 공유 및 기술 회사로 구성되어 있다. 미시간주 로열 오크에 있는 Tome Software는 자전거-차량 자문 위원회를 설립하여 새로운 협회로 성장했다.
미국 도로교통안전국(National Highway Transportation Safety Administration) 데이터에 따르면 2021년 교통사고 사망자는 전년 대비 13% 증가한 7,342명으로, 같은 기간 동안 자전거 사망자는 5% 증가한 1,000명으로 집계되었다.
BLE연결 기술은 2.4GHz 대역의 전파를 사용하여 유사하게 장착된 다른 장치와 통신하는 무선 개인 영역 네트워크를 만든다. 이미 스마트폰에 널리 보급되어 있으며 차량의 하드웨어 변경 없이 SYNC 커넥티드 차량 기술과 호환된다.
BLE는 유사하게 장착된 다른 장치와 통신함으로써 기술을 보완할 수 있다. 이 장치들은 보행자, 자전거 타는 사람 등의 인지를 활용하여 안전을 증진시킬 수 있으며 위험을 알릴 수 있는 충분한 범위를 확보할 수 있다. BLE는 또한 카메라나 레이더와 같은 가시선 감지에 의존하지 않는다. 즉, 건물과 같은 장애물 뒤에 있어서 보이지 않는 보행자를 감지할 수 있다는 의미다. 이 점은 특히 대도시의 공용 도로에서 운전하는 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다.
BLE는 스마트폰, 피트니스 모니터링 장치, 위치 기반 서비스, 엔터테인먼트 등 개인 전자 장치에서 널리 사용되는 기술이다. 또한, 매우 낮은 전력을 사용하며 장시간 작동할 수 있는 소형 배터리를 사용한다. 소비자 BLE 애플리케이션은 일반적으로 두 장치를 페어링한다. 그러나 Ford의 개념은 BLE를 페어링 없이 범위 내에서 유사하게 장착된 여러 장치를 감지할 수 있는 비콘으로 사용한다.
이 시스템은 사람이 장치를 사용하고 있는지 해석하고, 이동 속도에 따라 보행자를 자전거 및 다른 대상과 구별하고, 그들의 방향에 따라 위험을 평가한다. BLE 장치는 간섭을 최소화하기 위해 2.4GHz 무선 대역에서 통신 채널, 즉 주파수 도약을 빠르게 변경한다.
Ford와 T-Mobile은 BLE 통신을 대규모 컴퓨팅과 결합한 T-Mobile의 5G 첨단 네트워크 솔루션으로 대체하는 Ford 앱을 시연할 예정이다. 대규모 컴퓨팅은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분산 컴퓨팅 네트워크 전반의 리소스를 추가하여 더 안정적인 통신을 가능하게 한다.
T-Mobile의 5G 네트워크는 데이터의 왕복 이동 시간을 최소화하여 감지 경고를 차량의 SYNC 화면으로 빠르게 전달할 수 있다.
서울특별시 관악구 관악로 1 서울대학교 314동 현대·기아 차세대자동차 연구관 5층
TEL. 02-870-8000 / FAX.02-886-1902
COPYRIGHT ⓒ 2021 HYUNDAI NGV.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