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yota, 미국 공익 기업 SDG&E 연계 “V2G” 연구 추진
Toyota Motor North America는 남캘리포니아를 거점으로 하는 공익기업 “San Diego Gas & Electric(SDG&E)”와 함께 Toyota 《bZ4X》를 사용한 EV의 Vehicle-to-Grid(V2G) 연구에 협력하기로 합의했다고 발표했다. V2G 연구는 BEV의 소유자가 전력망을 이용해 차량 배터리를 충전하고, 배터리에서 전력망으로 전력을 송전하는 양방향 파워 플로우(Power Flow) 기술을 탐구한다.
◆ 건물-자동차 간 양방향 송전 기능을 공동 연구
BEV를 소유하는데 있어, 소유자의 니즈, 충전 습관, 차량의 사용빈도를 이해하는 것은 Toyota Motor North America가 V2G의 보급을 촉진하는데 매우 중요한 지표가 된다.
현재 미국 BEV 소유자의 약 80%가 자택에서 전기를 사용하는 빈도가 적은 야간에 자택에서 BEV를 충전하고 있으며, 양방향 기능이 있으면 자택에서의 전기 피크 사용 시나 전력공급 부족 등의 긴급한 타이밍에 BEV에서 자택 등으로 전력을 되돌려 보낼 수 있다.
SDG&E와 Toyota EVCS 팀의 협력은 EV 소유자의 니즈와 전력망의 니즈의 시너지 효과를 이끌어내고, 나아가 양방향 기능의 잠재적인 이점에 대해 BEV 소유자와 어떻게 커뮤니케이션을 취할 것인지를 모색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SDG&E의 서비스 지역은 미국 샌디에이고 카운티와 오렌지 카운티 남부의 25개 커뮤니티이며, 캘리포니아주에서 최대 규모의 Toyota BEV와 PHEV를 소유한 지역 중 한 곳이다. 현재 캘리포니아주는 미국에서 가장 급성장하고 있는 EV시장이다.
V2G 연구는 캘리포니아주 샌디에이고에 있는 SDG&E의 캠퍼스에서 Fermata Energy의 양방향 충전기와 V2G 플랫폼을 사용해서 실시하게 된다. SDG&E는 다양한 EV 충전 기반시설 프로그램을 실시해온 고도의 지식을 보유한 그린 운송팀을 갖추고 있다.
지금까지 SDG&E는 직장, 학교, 공원, 산업 및 상업시설에 3,600대 이상의 충전기를 설치했다. SDG&E는 이미 일반차량의 20% 이상을 전동화하고 있으며, 수많은 차량운행회사와 긴밀하게 협력하여 EV차량으로의 전환을 지원하고 있다.
현재 Toyota는 미국과 캐나다에서 Toyota 《bZ4X》와 Lexus 《RX 450e》의 양산 EV 2종을 판매하고 있다. Toyota는 최근 2025년에 자사의 켄터키공장에서 조립하는 신형 3열 시트 SUV의 BEV 모델 생산 계획을 발표했다. Toyota는 2030년까지 Toyota와 Lexus 브랜드 전체에서 30개 차종의 EV를 글로벌시장에 전개하고, 연간 350만 대의 EV를 생산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서울특별시 관악구 관악로 1 서울대학교 314동 현대·기아 차세대자동차 연구관 5층
TEL. 02-870-8000 / FAX.02-886-1902
COPYRIGHT ⓒ 2021 HYUNDAI NGV.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