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rsche Engineering-Vodafone Business, 유럽 최초 5G 하이브리드 MPN 구축
Porsche Engineering과 Vodafone Business는 지능형 커넥티드카 개발을 위해 나르도테크니컬센터(Nardo Technical Center, NTC)에 유럽 최초의 5G 하이브리드 모바일 프라이빗 네트워크(MPN)를 구축했다.
Porsche가 소유하고 Porsche Engineering에서 운영하는 이탈리아 남부의 주행시험장은 이제 고객에게 실시간 통신 네트워크를 제공하여 전송 지연이 줄어들고, 대역폭이 증가하며, 보안과 신뢰성이 개선되고, 배치 시간(deployment time)이 빨라진다.
모바일 네트워크 연결을 위한 기지국 9개는 광섬유 백본(backbone)을 통해 상호 연결되어 높은 데이터 보안과 가용 대역폭 수준을 보장한다. 모바일 네트워크는 관리형 하이브리드 접속(managed hybrid access)을 지원하여 NTC가 관리하는 사설(private) SIM은 물론 공용 SIM으로도 참여 가능하다.
5G 기술은 백엔드 서비스와 도로 기반시설 및 다른 차량과 진행하는 여러 차원의 상호 작용을 개선하여 차량의 연결성을 높이는 데 기여한다. 이를 통해 복잡한 교통 상황을 테스트할 수 있다.
이러한 신규 모바일 네트워크 기반시설은 테스트 센터 전역에서 4G 및 5G 커버리지를 지원하는데, 동 센터는 이탈리아 아폴리안 지역에서 700헥타르 이상의 면적을 차지하며, 고성능 테스트를 위한 20개 이상 주행로를 보유하고 있다. NTC는 Vodafone Business 5G 솔루션을 통해 고객이 새로운 연결성과 차량-기반시설 및 차량-차량 연결 및 고도로 자동화된 주행 기능부터 자율주행차에 이르는 광범위한 핵심 응용 분야를 효율적으로 개발 및 검증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새로운 시스템은 차세대 MPN으로서 Vodafone의 공용 모바일 네트워크에 완전히 통합된 사설 네트워크를 사용하는 하이브리드 기반시설을 제공한다. 이러한 혁신적인 설계 덕분에 동일한 장소에서 사설 및 공용 네트워크 커버리지를 제공할 수 있다. 이를 통해 현지 일반 사용자들은 빠른 5G 공용 네트워크의 혜택을 누릴 수 있으며, 이와 동시에 NTC 고객들은 높은 데이터 보안 수준을 보장하는 사설 네트워크를 이용할 수 있다.
새로운 모바일 네트워크 외에도 NTC는 고객에게 고성능 1Gbit/초 연결 속도를 제공한다. 이를 통해 클라우드에 빠르게 직접 접속하여 글로벌 네트워크로 연결된 협력과 더욱 효율적인 데이터 기반 엔지니어링을 지원한다.
새로운 네트워크는 동 테스트 센터의 발전에서 중요한 단계를 나타낸다. Porsche는 2012년 NTC를 인수한 이후 주행시험장의 현대화와 기술 업그레이드를 위해 지속적인 투자를 진행했다. 작업장과 안전성 시스템 및 다른 주행로에 대한 투자 외에도 4km 직경의 12.6km 원형 주행로를 2019년 완전히 개조했으며, 그 과정에서 빠른 데이터 전송과 자율주행 검증을 위한 적절한 도로 신호 체계를 위한 광섬유 케이블 설치를 진행했다.
NTC의 신규 5G 네트워크는 Porsche Group과 Vodafone은 폭넓은 협업 계획 중 일부이다. 2021년 8월 양사는 협력을 통해 독일 바이자흐 지역에 위치한 Porsche 개발 센터(Porsche Development Center)에 단독 5G 네트워크를 배치했다.
서울특별시 관악구 관악로 1 서울대학교 314동 현대·기아 차세대자동차 연구관 5층
TEL. 02-870-8000 / FAX.02-886-1902
COPYRIGHT ⓒ 2021 HYUNDAI NGV.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