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마당

현대엔지비가 제공해 드리는 소식을 만나 보세요

  1. 홈으로
  2. 정보마당
  3. 모빌리티 트렌드

모빌리티 트렌드

차량 제조사별 유럽의 EV 플랫폼 전략 제시

  • 작성일

    2022-12-06
  • 조회수

    862

0

external_image

2022년 6월 EU 이사회는 e-연료를 사용하는 내연기관(ICE) 모델에 대한 논의를 기다리며, 2035년부터 유럽에서 내연기관(ICE) 승용차와 밴의 판매가 금지될 것이라고 공식화했다. 이는 사실상 유럽에서 ICE 승용차의 판매 및 제조를 종료하는 시한이 될 것이다. 결과적으로 전기 모빌리티에 막대한 금액을 투자하면서 곧 불필요해질 ICE 기술을 개발하는 것은 대부분의 경우 재정적으로 불가능해졌다. BEV 전용 플랫폼을 사용하여 BEV를 개발하면서 ICE 모델을 함께 생산하면 운영 비용도 발생하므로 부담이 훨씬 더 커진다.

따라서 유럽 자동차 제조사는 전동화 전환을 가장 잘 탐색하기 위한 전략을 수립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그들은 집중된 (BEV 전용) 또는 유연한(다중 연료) 플랫폼을 개발할지 또는 둘의 조합을 개발할지 여부를 결정하고 있다. 각 접근 방식의 장점과 단점은 이전 기사(BEV development: lowering the cost of progress)에 제시되어 있다. 또한 아래 다이어그램은 자동차 그룹, 브랜드 및 BEV 가능 아키텍처를 세 가지 범주로 구분하여 이러한 전략을 대략적으로 제시한다.

external_image

분명한 점은 대부분의 업계가 집중된 플랫폼 접근 방식을 선호하고 이러한 생산업체는 마진이 더 높고 경제력이 있는 고객을 보유하여 BEV와 관련된 더 높은 비용을 더 잘 흡수할 수 있는 프리미엄 브랜드인 경향이 있다. 또는 상당한 규모의 예산이 있고, 지리적 접근이 용이하고 생산 능력을 갖추어 규모의 경제를 통해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대형 그룹사에 포함된다. Ford가 예외로 보일 수 있지만 초기에는 VW의 MEB 및 MEB ECO 플랫폼을 구매하여 유럽의 BEV 모델 개발 비용을 절감하고 있다.

M-Benz와 Jaguar Land Rover는 프리미엄 브랜드이지만 집중적이고 유연한 플랫폼을 결합하기로 했다. 전자는 2024년부터 소형 모델에 유연한 MMA를 도입하고 2025년부터 BEV 중심 플랫폼(MB.EA, AMG.EA, VAN.EA)을 기반으로 하는 대형 차량을 도입할 예정이다. 이 전략은 세그먼트 크기 간에 다른 가격 민감도를 보여준다. 전통적으로 마진이 낮은 소형 세그먼트 차량은 배터리 비용이 낮아질 때까지 재정적으로 실현 가능하지 않을 수 있다. 실제로 이는 업계 전반에서 작용하고 있다. “MEB ECO” 및 “CMF B” 플랫폼과 같은 소형 모델을 위한 BEV 전용 플랫폼이 대형 플랫폼보다 늦게 출시되고 있다. 이 외에도 Jaguar Land Rover는 고군분투 중인 Jaguar 브랜드를 BEV 전용으로 다시 출시하고 이를 더욱 고급 시장으로 포지셔닝할 계획이며, Land Rover는 EMA 및 MLA 다중 연료 플랫폼을 활용할 예정이다.

순수하게 유연한 플랫폼 전략을 선택한 제조업체는 Stellantis와 Toyota뿐이다. 그러나 이는 일반적으로 차량 모델이 ICE 기능을 제공하면서 BEV 설계를 최적화할 수 없어 단기적인 전략으로 간주된다. 그렇다면 완전히 유연한 전략을 유지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전반적으로 OEM이 더 적은 투자로 더 빠르게 BEV를 시장에 출시할 수 있으며 궁극적으로 주류가 되기 위한 BEV 접근성을 용이하게 할 것이다.

BEV 도입에 있어 마찬가지로 중요한 것은 ICE 모델의 지속 계획이다. BMW는 BEV 가격이 동등한 수준에 도달하기 전에 ICE 모델의 퇴출로 인한 차량 출력 및 모빌리티에 대한 시장 접근성에 대한 리스크를 강조하면서 이를 요약했다. 유연하고 결합된 접근 방식을 통해 공장은 2035년까지 수요가 있는 한 동일한 모델의 BEV 버전과 함께 ICE 모델을 제조할 수 있다. 예를 들어 Jaguar Land Rover는 2030년까지 여전히 BEV 외의 차량이 판매량의 40%를 차지할 것이라고 추정한다. 반면에 EV 전용 플랫폼 전략을 가진 생산업체들은 현재 BEV의 수명 주기를 ICE 제품에 대응하도록 연장하는 경향이 있으며, 일례로 Porsche가 Macan에 이러한 전략을 적용하고 있다.

이 모든 것을 고려할 때 BEV가 2029년에 집중된, 결합된, 유연한 플랫폼의 3가지 전략을 가진 유럽 승용차 제조사의 평균 유럽 승용차 생산량이 각각 56%, 41% 및 37%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되는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