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소개

현대엔지비는 기술정보 분석/산학연 협동연구/우수인재 발굴 및 채용/기술인재 육성 등
다양한 분야에서 대내외 지원과 협력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1. 홈으로
  2. 홍보센터
  3. 사내뉴스

사내뉴스

현대엔지비의 주요뉴스를 생생하게 전해드립니다.

현대엔지비, 빅데이터 시대의 기술 기회 탐색 세미나 개최

  • 작성일

    2017-04-03
  • 조회수

    1810

 

 

현대엔지비는 지난 3월 30일, 서울대학교 차세대자동차연구관에서 ‘빅데이터 시대의 기술 기회 탐색’을 주제로 세미나를 개최했다. ‘빅데이터’란 기존 데이터베이스 관리도구의 능력을 넘어서는 대량의 정형 또는 비정형의 데이터로부터 가치를 추출하고 분석하는 기술이다. 

 

이번 세미나는 현대엔지비의 기술전략 릴레이 세미나의 일환으로 개최됐으며, 빅데이터를 통해 새로운 가치를 발견하고자 하는 R&D기획 담당자와 빅데이터 분석 담당자들을 대상으로 실시됐다.


실무자 약 50명이 참석한 이날 행사에서는 연세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송민 교수와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고병열 기술인텔리전스연구실장이 연사를 맡았다.


첫 연사로 나선 연세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송민 교수는 인간이 사용하고 표현하는 많은 양의 글과 말, 즉 자연어로부터 의미 있는 특징과 패턴을 발견해 의사결정에 기여하는 ‘텍스트 마이닝’의 개념과 방법론을 설명했다. 그리고 ‘연비관련 기술 트렌드 분석’을 사례로 텍스트 마이닝을 활용한 기술 트랜드 분석 결과를 공유했다.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고병열 기술인텔리전스연구실장은 계량정보학과 IT기술이 융합된 ‘자동화된 알고리즘’에 중점을 둔 기술인텔리전스를 통한 기술기회 발굴 방법을 설명하고, 연구원에서 구축한 기술기회 발굴 시스템인 TOD(Technology Opportunity Discovery) 영상을 시연했다.


참석자들은 연사들이 준비한 사례와 방법론에 대해 실무에서의 응용방법은 물론 분석과정 설계, 변수 설정 등과 관련된 심도 있는 질문을 해 세미나의 의미를 더했다.


한편, 현대엔지비는 현대자동차그룹사를 대상으로 다양한 기술정보 조사분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오는 5월과 7월에도 기술전략 수립과 관련된 세미나를 개최할 계획이다.  

목록